Routing - 라우팅
Internetwork을 통하여 근원지에서 목적지로 데이터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최적의 경로를 인위적으로 등록하는 정적 경로(Static Routing)와
자동적인 Routing Algorithm에 의해 최적의 경로를 판단하는 동적 경로(Dynamic Routing)가 있다
Static Routing - 정적 경로 설정
관리자가 네트워크에 대한 경로 정보를 직접 지정하여 Routing하는 방법으로
Routing 경로가 하나인 경우 사용
Traffic 발생량이 비교적 적거나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
장점
동적 경로 설정보다 관리자에 의한 라우팅 정보만을 참조하므로 라우터 자체의 부담이 없어 동적 경로 설정보다 속도가 빠르며 안정적임
단점
네트워크의 변화가 빈번한 경우, 등록해야 할 네트워크의 수가 많을 경우에는 능동적으로 경로 설정을 변경하기 어렵고, 관리자의 네트워크에 대한 설정 및 운영지식을 습득해야 함
Dynamic Routing - 동적 경로 설정
동적인 Routing으로 대규모 Network에 사용하며 인접한 라우터 간에 동일한 Routing Protocol을 설정하여 라우터 간에 변경된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자동으로 교환하여 Routing하게 하는 방법
장점
라우터 간에 서로 Routing 정보를 주고 받아 Routing Table을 라우터가 자동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Network 관리자는 초기 설정만 해주면 됨
Network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단점
라우터의 Memory를 Static Routing보다 많이 차지함
* RIP
원래 classful routing 프로토콜이었으니 v2부터 Classless 프로토콜로 작동하며 최단거리 경로 기준 프로토콜
경로의 성능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단일 경로만을 채택하고 15 hop count로 제한
- RIP2에서는 VLSM 지원
* OSPF
link state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Shortest Path First라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가장 경제적인 경로 지정과 복수 경로 선정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변화 발생에 관한 정보가 RIP에 비하여 빨리 전파
* ICMP redirect
라우터가 송신 측 호스트에 적합하지 않은 경로로 되어 있으면 해당 호스트에 대한 최적 경로를 다시 지정해주는 ICMP Type
악용하면 패킷을 가로채는 것이 가능
최근 OS 에서는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보안상의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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