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4. 19.

[c] 인프런 58~60. 프로젝트 같은 그림 맞추기 강의 정리


같은 그림 맞추기 게임 만들기

같은 그림 맞추기 게임을 만들려고 틀린그림찾기를 매우 많이 했다.

기존 파일의 main 이름 변경 이후 새파일 생성
새파일 이름은 m_array_project.c 만든다.


#include<stdio.h>
#include<time.h>

// 10마리의 서로 다른 동물 (각 카드 2장씩)
// 사용자로부터 2개의 입력값을 받아서 -> 같은 동물 찾으면 카드 뒤집기
// 모든 동물 쌍을 찾으면 게임 종료
// 총 실패 횟수 알려주기

int arrayAnimal[4][5]; // 카드 지도(20장의 카드)
int checkAnimal[4][5]; // 뒤집혔는지 확인
char * strAnimal[10];
void initAnimalArray();
void initAnimalName();
void shuffleAnimal();
int getEmptyPosition();
int conv_pos_x(int x);
int conv_pos_y(int y);
void printfAnimals();
void printfQuestion();

int main(void)
{

srand(time(NULL));
initAnimalArray();
initAnimalName();

shuffleAnimal();

int failCount = 0; // 실패 횟수


while (1)
{
int select1 = 0; // 사용자가 선택한 처음 수
int select2 = 0; // 사용자가 선택한 두번째 수

printfAnimals(); // 동물 위치 출력
printfQuestion(); // 문제 출력 ( 카드 지도)
printf("뒤집을 카드를 2개 고르세요 : ");
scanf_s("%d %d", &select1, &select2);

if (select1 == select2) // 같은 카드 선택 시 무효
continue;

// 좌표에 해당하는 카드를 뒤집어 보고 같은지 안같은지 확인

// 점수 좌표를(x, y)로 변환
int firstSelect_x = conv_pos_x(select1);
int firstSelect_y = conv_pos_y(select1);

int secondSelect_x = conv_pos_x(select2);
int secondSelect_y = conv_pos_y(select2);

// 카드가 뒤집히지 않았는지 && 두 동물이 같은지 확인
if ((checkAnimal[firstSelect_x][firstSelect_y] == 0
&& checkAnimal[secondSelect_x][secondSelect_y] == 0)
&& (arrayAnimal[firstSelect_x][firstSelect_y]
== arrayAnimal[secondSelect_x][secondSelect_y])
)
{
printf("\n\n빙고! : %s 발견\n\n", strAnimal[arrayAnimal[firstSelect_x][firstSelect_y]]);
checkAnimal[firstSelect_x][firstSelect_y] = 1;
checkAnimal[secondSelect_x][secondSelect_y] = 1;
}
// 다른 동물인 경우
else
{
printf("\n\n !(틀렸거나 이미 뒤집힌 카드입니다)\n");
printf("%d : %s\n", select1, strAnimal[arrayAnimal[firstSelect_x][firstSelect_y]]);
printf("%d : %s\n", select2, strAnimal[arrayAnimal[secondSelect_x][secondSelect_y]]);
printf("\n\n");

failCount++;
}
// 모든 동물을 찾았는지 여부, :1, 거짓 :0
if (foundAllAnimals() == 1)
{
printf("\n\n 축하합니다 ! 모든 동물을 다 찾았네요 \n");
printf("지금까지 총 %d 번 실수하였습니다 \n", failCount);
break;
}
}

return 0;
}

void initAnimalArray()
{
for(int i = 0; i < 4; i++)
{
for (int j = 0; j < 5; j++)
{
arrayAnimal[i][j] = -1;
}
}
}

void initAnimalName()
{
strAnimal[0] = "원숭이";
strAnimal[1] = "하마";
strAnimal[2] = "강아지";
strAnimal[3] = "고양이";
strAnimal[4] = "돼지";

strAnimal[5] = "코끼리";
strAnimal[6] = "기린";
strAnimal[7] = "낙타";
strAnimal[8] = "타조";
strAnimal[9] = "호랑이";
}

void shuffleAnimal()
{
// ㅁㅁㅁㅁㅁ
// ㅁㅁㅁㅁㅁ
// ㅁㅁㅁㅁㅁ
// ㅁㅁㅁㅁㅁ
// ㅁㅁㅁㅁㅁ

for (int i = 0; i < 10; i++)
{
for (int j = 0; j < 2; j++)
{
int pos = getEmptyPosition();
int x = conv_pos_x(pos);
int y = conv_pos_y(pos);

arrayAnimal[x][y] = i;
}
}
}

//좌표에서 빈공간 찾기
int getEmptyPosition()
{
// ㅁㅁㅁㅁㅁ  0  1  2  3  4 -> 0 0 0 0 0
// ㅁㅁㅁㅁㅁ  5  6  7  8  9 -> 1 1 1 1 1
// ㅁㅁㅁㅁㅁ 10 11 12 13 14 -> 2 2 2 2 2
// ㅁㅁㅁㅁㅁ 15 16 17 18 19 -> 3 3 3 3 3
while (1)
{
int randPos = rand() % 20; // 0~19 사이의 숫자 반환
// 19 -> (3,4)
int x = conv_pos_x(randPos);
int y = conv_pos_y(randPos);
if (arrayAnimal[x][y] == -1)
{
return randPos;
}

}
return 0;
}


int conv_pos_x(int x)
{
// 19 -> (3,4)
return x/5;
}

int conv_pos_y(int y)
{
//19 -> 19 / 5 ? 몫은 3 나머지는 4
return y%5; // y 5로 나눈 나머지 값
}

void printfAnimals()
{
// ㅁㅁㅁㅁㅁ  0  1  2  3  4 -> 0 0 0 0 0
// ㅁㅁㅁㅁㅁ  5  6  7  8  9 -> 1 1 1 1 1
// ㅁㅁㅁㅁㅁ 10 11 12 13 14 -> 2 2 2 2 2
// ㅁㅁㅁㅁㅁ 15 16 17 18 19 -> 3 3 3 3 3
printf("\n======이건 비밀인데 보여줌======\n\n");
for (int i = 0; i < 4; i++)
{
for (int j = 0; j < 5; j++)
{
printf("%8s", strAnimal[arrayAnimal[i][j]]);
}
printf("\n");
}
printf("\n=================\n\n");

}

void printfQuestion()
{
printf("\n\n(문제)\n\n");
int seq = 0;

for (int i = 0; i < 4; i++)
{
for (int j = 0; j < 5; j++)
{
//카드를 뒤집어서 정답을 맞췄으면 '동물 이름'
if (checkAnimal[i][j] != 0)
{
printf("%8s", strAnimal[arrayAnimal[i][j]]);
}
//아직 뒤집지 못했으면 (정답을 못맞췄으면) 뒷면 ->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를 보여줌
else
{
printf("%8d",seq);
}
seq++;
}
printf("\n");
}        
}

int foundAllAnimals()
{
for (int i = 0; i < 4; i++)
{
for (int j = 0; j < 5; j++)
{
if (checkAnimal[i][j] == 0)
{
return 0;
}
}
}
return 1; // 모든 동물 다 찾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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