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4. 19.

[c] 인프런 50 - 52. 프로젝트 물고기 어항 물 주기 강의 정리


기존에 작업하던 소스파일에 main 이름을 바꾸고
project_pointer.c 소스파일을 새로 만들어준다.



#include<stdio.h>
#include<time.h>

// 물고기가 6마리가 있다
// 이들은 어항에 살고 있는데, 사막이에요
// 사막이 너무 더워서, 너무 건조해서 물이 아주 빨리 증발을 해요
// 물이 다 증발하기 전에 부지런히 어항에 물을 줘서 물고기를 살려주세요~~
// 물고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커져서... 나중에는... 냠냠..
int level;
int arrayFish[6];
int * cursor;

void initData();
void printfFishes();
void decreaseWater(long elapsedtime);
int checkFishAlive();

int main(void)
{
long startTime = 0; //게임 시작 시간
long totalElapedtime = 0; // 총 경과 시간
long preElapedTime = 0; // 직전 경과 시간 ( 최근에 물을 준 시간 간격)

int num; // 몇 번 어항에 물을 줄 것인지, 사용자 입력
initData();

cursor = arrayFish; //cursor[0]...cusor[1]...
startTime = clock(); // 현재 시간을 millisecond(1000분의 1) 단위로 반환
while (1)
{
printfFishes();
printf("몇 번 어항에 물을 주시겠어요? ");
scanf_s("%d", &num);

// 입력값 체크
if (num < 1 || num >6)
{
printf("\n입력값이 잘못되었습니다\n");
continue;
}
// 총 경과 시간
totalElapedtime = (clock() - startTime) / CLOCKS_PER_SEC;
printf("총 경과 시간 : %ld \n", totalElapedtime);

// 직전 물 준 시간 (마지막으로 물 준 시간) 이후로 흐른 시간
preElapedTime = totalElapedtime - preElapedTime;
printf("최근 경과 시간 : %ld \n", preElapedTime);

// 어항의 물을 감소 (증발)
decreaseWater(preElapedTime);

// 사용자가 입력한 어항에 물을 준다.
// 1. 어항의 물이 0이면? 물을 주지 않는다.
if (cursor[num - 1] <= 0)
{
printf("%d 번 물고기는 이미 죽었습니다.. 물을 주지 않습니다\n", num);
}
// 2. 어항의 물이 0 아닌 경우? 물을 준다 ! 100을 넘지 않는지 체크
// 현재 어항의 물 + 1 <=100
else if (cursor[num - 1] + 1 <= 100)
{
//물을 준다
printf("%d 번 어항에 물을 줍니다 \n\n", num);
cursor[num - 1] += 1; //cursor[num-1] = cursor[num-1] + 1
}

// 레벨 업을 할 건지 확인(레벨업은 20초마다 한번씩 수행)
if (totalElapedtime / 20 > level - 1)
{
//레벨업
level++; // level : 1-> level : 2 -> level :3..
printf(" *** 축 레벨업 ! 기존 %d 레벨에서 %d 레벨로 업그레이드 ***\n\n", level - 1, level);

// 최종 레벨 :5
if (level == 5)
{
printf("\n\n축하합니다. 최고 레벨을 달성하였습니다. 게임을 종료합니다\n", level);
exit(0); // 프로그램에서 빠져나오게 된다.
}
}
// 모든 물고기가 죽었는지 확인
if (checkFishAlive() == 0)
{
// 물고기 모두 ㅠㅠ
printf("모든 물고기가 ..ㅠㅠ\n");
exit(0);
}
else
{
// 최소 한마리 이상의 물고기 살아 있음
printf("물고기가 아직 살아 있어요!\n");
}
preElapedTime = totalElapedtime;
// 한번 돌때마다 시간을 업데이트 해줘야한다.
//10 -> 15 (5 : preElapedTime = 15) > 25 (10...?)


}


return 0;
}

void initData()
{
level= 1; // 게임레벨 (1-5)
for (int i = 0; i < 6; i++)
{
arrayFish[i] = 100; //어항의 물 높이 (0~100)
}
}

void printfFishes()
{
printf("%3d %3d %3d %3d %3d %3d\n", 1,2,3,4,5,6);
for (int i = 0; i < 6; i++)
{
printf(" %4d ", arrayFish[i]);
}
printf("\n\n");
}

void decreaseWater(long elapsedtime)
{
for (int i = 0; i < 6; i++)
{
arrayFish[i] -= (level * 3 * (int)elapsedtime);
// 3 난이도 조절을 위한 값
if (arrayFish[i] < 0)
{
arrayFish[i] = 0;
}

}
}

int checkFishAlive()
{
for (int i = 0; i < 6; i++)
{
if (arrayFish[i] > 0)
return 1; // true
}
return 0;
}


생각 외로 길다. if 문과 for 그리고 void 펑션을 만들어 쓰는것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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